주문조회 장바구니  
 
자료실
민달팽이의 방제
운영자
작성일 : 12-08-02 14:28  조회 : 6,127회 

난을 키우면서 벌레의 피해 중 가장 몹쓸 녀석중 하나입니다.
주로 새로 나온 부드러운 뿌리와 새잎, 꽃을 갉아먹는 대식가로 가해한 흔적을 보는 순간 열이 뻗쳐 오르기도 합니다.

이녀석은 낮에는 도통 움직이지도 않다가 해가 진 10시 이후에나 활동하는 관계로 박멸하기가 여간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이놈을 박멸하려면 은근과 끈기가 있어야 하는데

첫째,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 녀석이 식물을 가해한 흔적을 빨리 확인하거나, 이녀석의 몸에는 끈적한 점액질이 나와  지나간 자리에는 꼭 점액이 말라버려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화분표면, 잎표면, 난실 바닥등에 흔적이 남습니다.

두째, 민달팽이는 암수 동체입니다.
눈에 흔적이 보이면 어딘가에는 알을 낳았을 것입니다. 이 알까지 박멸하여야 온전히 방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방제를 시작하면 연속적으로 방제하여야합니다..
동시에 전부를 박멸하기는 힘이 듭니다. 그러므로 꾸준히 방제하여야 합니다.

방제법에는

오이를 이용한 방제-오이의 단맛과 향을 좋아합니다.
늦은 밤에 오이를 얇게 썰어서 가해한 곳이나 지나다닌 자리에 하나씩 놓았다가 12시 이후나 해뜨기전에 오이 뒷면을 확인합니다. 매일 밤마다 확인 해보고 나오지 않을 때까지 확인합니다. 안나오면 5일 후에 알에서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꼭 재차 확인합니다.

맥주를 이용한 방제- 접시에 먹다 남은 맥주를 부어놓고 해뜨기 전에 밤마다 확인합니다.

식초를 이용한 방법- 사과식초를 준비합니다.(식용가능한 식초는 모두 됩니다)
집에있는 사과식초를 10배정도로 물에 희석해서 식물과 화분, 지나다니는 바닥에 뿌려줍니다.
식초는 약산성으로 달팽이의 살을 녹여서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식초가 강하면 난초나 식물에도 해를 주므로 잎이 부드러운 화초에 10배로 희석한 식초를 스프레이 해보고 농도를 가감합니다.
식물에 해가 없도록 농도를 조절하십시요, 잘못하다가는 초가삼간을 다 태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효과는 이중 제일입니다.

작은 깍지달팽이도 동일한 방법으로 박멸하시면 됩니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4-03-22 09:26:45 사랑방에서 이동 됨]


일경구화 14-04-02 00:07
 
난잎에서 기생하는줄알았습니다.ㅎㅎㅎ
뚜껑두없는것이 먹성은좋은가봅니다.